google-site-verification=qmmHpATRGk6nu0KeZFFjHnTzRzymaB-HjOLy52vShQk 합리적 소비
본문 바로가기
loading
카테고리 없음

합리적 소비

by )(*&^^ 2021. 3. 5.

합리적 소비

월급이 들어온 지 일주일도 지나지 않았는데, 통장 잔고가 얼마 남지 않은 경험들 누구에게나 있을 것입니다.  혹시나 나도 모르게 돈이 빠져나갔는지 꼼꼼하게 통장 내역을 확인하니 분명 내가 쓴 것이 맞아 이제부터는 현명한 소비를 해야겠다고 다짐했던 경험 또한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명한 소비를 위해 자신의 소비 형태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쓸데없이 지출되는 것이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제일 처음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럼 현명한 소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비 형태 

(1) 스트레스 비용

우리는 소비를 할 때에 다양한 심리가 작용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치킨과 술, 초콜릿을 찾는 것은 그것을 먹음으로써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기분이 좋은 날 가장 많이 먹는 것이 치킨과 고기를 주로 먹으며, 기분이 좋지 않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단 초콜릿이나 술, 매운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세로토닌의 분비가 촉진되며 의욕이 생기며 매운맛 속의 캅사이신이 엔도르핀 분비 또한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이렇게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스트레스를 단시간에 빠르게 해소할 수 있는 것처럼 소비도 같은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내 자신을 위해, 나를 위한 선물을 하여 스트레스를 즉각적으로 없애려는 소비 형태를 말합니다.

 

 

(2) 쓰지 않아도 되는 비용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계획하면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비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조금 지나면 할인기간이라 싸게 구입할 수 있는데 빨리 구매하고 싶은 마음에 정가를 주고 사는 것, 거래 은행에서 출금하면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데 귀찮아 가까운 편의점을 이용하여 출금수수료를 내는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밥을 혼자 먹기 외로워 친구와 함께 하기 위해 쓰는 지출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 (1), (2)의 공통점은 계획적이지 않고 즉흥적으로 소비하는 것으로 후회를 동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처음에는 스트레스 및 귀찮음을 해소하기 위해 소비를 하지만 이것이 습관이 되면 경제적인 부담이 더 커질 수밖에 없게 될 것입니다.

 

 

 

 

2. 합리적 소비

(1) 소비로 스트레스 풀지 않기

위에서 말한 스트레스와 귀찮음의 비용이 지속될수록 습관화되기 때문에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나 자신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2) 계획성 있는 소비

당장 노후를 위해 현재 아낀다고 당장 희망적이지 않을 수 있으나 인생은 길고 돈을 벌 수 있는 기간은 그것보다 짧기 때문에 계획에 없는 소비는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기 계발에 대한 소비

운동이나, 독서, 언어 공부 등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곳에 대한 투자를 하는 것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3. 마치며

요새는 SNS가 발달하여 소비를 부축이고 왠지 SNS 속의 사람들처럼 살지 않으면 나만 뒤쳐지는 것 같은 느낌마저 들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사는 사람은 일부이고, 좋은 면만 사람들에게 공개하기 때문에 현실은 본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소비뿐만 아니라 삶은 살아가는 데 있어 내가 중심이 되고 주체가 되어야 행복한 삶에 가까워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