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qmmHpATRGk6nu0KeZFFjHnTzRzymaB-HjOLy52vShQk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본문 바로가기
loading
반려동물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y )(*&^^ 2021. 2. 9.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강아지와 사람은 다른 신체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해서 강아지에게 전부 먹일 수는 없습니다.  강아지 음식으로 자연식을 줄 경우에는 식재료 및 양을 신경 써야 합니다.  개가 좋아하는 음식을 마음껏 주면 좋겠지만 강아지의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1) 소금

사람이나 강아지나 나트륨 자체가 문제 되지 않습니다.  나트륨은 신진대사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고혈압, 신부전,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신장질환의 경우 나트륨과 관계가 깊어 강아지도 이러한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나트륨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2) 설탕

설탕은 체중 증가가 우려가 있고 칼슘, 비타민B1의 부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자일리톨

자일리톨은 강아지에게 절대 먹여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자일리톨의 성분이 급성 저혈당을 유발하여 강아지를 죽게 할 수도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4) 날생선

날생선에는 티아미나아제라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티아미나아제는 비타민B1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날 생선의 경우에는 살모넬라균 등의 감염 우려가 있습니다.  생선을 강아지에게 먹일 때에는 반드시 익혀서 주어야 하며 생선을 익히게 되면 티 아미나 아제 효소와 균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5) 우유

우유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이지만 우유를 오랫동안 마시지 않다가 먹게 되면 설사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성견이 되면서 락타아제 효소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락타아제 효소는 유당을 분해하고 우유를 소화시키는 기능을 하는데 어렸을 때부터 계속 우유를 먹인 경우라면 문제 되지 않지만 갑자기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동안 우유를 먹지 않는 경우에는 강아지 우유로 락토프리 우유를 먹이는 것을 권합니다.

 

 

(6) 날달걀 흰자

익히지 않은 날달걀 흰자에는 아비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비타민 B군의 하나인 비오틴의 흡수를 막아 염증성 피부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중독이나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에게는 달걀을 익혀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시금치

시금치에는 칼슘, 철분, 비타민 등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 있지만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수산이 몸속에 칼륨과 결합하여 요도 및 신장에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8) 생 이스트

생 이스트는 빵을 만들 때 넣는 것으로 강아지가 섭취하게 되면 위를 팽창시킬 수 있습니다.

 

 

(9) 소간

적은 양의 소간을 섭취하는 것은 문제 되지 않으나 다량 섭취 시에는 비타민A, 인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어 탈모, 가려움증, 뼈 석회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0) 토마토

붉은 부위의 토마토는 리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이어 항산화 작용이 도움이 되지만 녹색 부분은 솔라닌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솔라닌 성분은 감자 싹, 색이 변한 감자 껍질, 가지 꼭지에도 들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11) 카페인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나, 녹차 등을 먹이게 되면 설사 및 구토, 호흡곤란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12) 감, 복숭아 등 씨

감과 복숭아의 씨는 크기가 크기 때문에 식도를 막을 우려가 있고 소화가 되지 않아 위에 그대로 남아 구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에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

 

 

(13) 당근

당근을 다량 섭취할 때에는 신장 결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익혀서 먹일 경우에는 수산 성분이 줄어들어 신장 결석의 위험도는 낮아진다고 합니다.  당근에는 지용성 비타민A가 풍부해 기름에 볶아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14) 포도 및 건포도

포도와 건포도는 적은 양을 섭취하여도 급성신부전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포도와 건포도는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과일로 절대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15) 양파, 대파, 마늘, 부추

과다 섭취 시 알리신 성분이 적혈구를 파괴시키는 위험이 있습니다.  용혈성 빈혈, 황달을 일으킬 수 있으며 소량이라도 위장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익혀서도 먹여서는 안 되는 식품입니다.

 

 

(16) 초콜릿

초콜릿의 테오브로민 성분을 강아지는 분해할 수 없어 초콜릿을 먹었을 때 심하면 중추신경에 문제가 발생하여 죽음까지 올 수 있으니 절대 먹여서는 안 됩니다.

 

 

(17) 새우, 게, 문어, 오징어

갑각류나 연체동물은 쉽게 소화를 시키지 못하는 음식입니다.  적은 양을 먹이는 것은 괜찮지만 다량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위염 및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8) 닭뼈

닭뼈는 세로로 날카롭게 쪼개지기 때문에 강아지의 식도 및 내장이 파열될 수 있으니 절대 먹여서는 안 됩니다.

 

 

(19) 마카디미아 너트

강아지가 섭취할 시 신장에 무리가 가며 고열, 구토, 전신 떨림, 호흡 곤란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는데, 잘 읽어보시고 강아지 음식 및 반려견 간식을 줄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는 사람보다 체격이 작기 때문에 더 주의 깊게 보살핌이 필요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