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qmmHpATRGk6nu0KeZFFjHnTzRzymaB-HjOLy52vShQk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본문 바로가기
loading
건강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by )(*&^^ 2021. 3. 8.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의 기능을 간단히 설명하면 우리 몸에서 나쁜 것을 거르고 좋은 것은 몸에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소변을 만들어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러한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는 증상, 신장 기능 저하 증상이 생겼을 때 우리 몸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콩팥의 기능에 대해 먼저 파악해 보겠습니다.

 

 

 

1. 신장의 기능

우리 몸의 장기들 중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는 곳이 없으며 각각의 상호작용을 하며 기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 중 간과 신장은 문제가 생겨도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대부분 신장의 70%까지 손상되어도 증상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신장은 우리 몸에서 노폐물을 배설시키고 필요한 영양분은 몸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게 하며, 수분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염기, 산, 전해질의 농도를 유지시켜주며, 호르몬을 이용하여 혈액생성 및 칼슘, 인을 조절하여 뼈 건강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신장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1) 부종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부종입니다.  신장은 신체의 수분을 균형적인 맞추기 위해 조절을 합니다.  식사를 할 때에 국, 찌개, 반찬과 평소 마시는 물과 음료 등의 수분을 섭취하고도 몸이 붓지 않는 것은 신장이 섭취한 수분을 조절하여 소변으로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신장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때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신장에 이상이 오면 제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몸이 붓는 부종이 오는 것입니다.

 

 

(2) 소화 장애

신장이 제기능을 하지 못해 요독이 몸에 쌓여 요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독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소화가 되지 않고 속이 매스꺼워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가려움증

이 또한 요독 증상의 하나로 요독성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다리, 흉부, 얼굴 등에 흔하게 가려움증이 발생하며 말기신부전 환전의 22%에서 48%가량이 요독성 가려움증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4) 어지러움증

요독 증상이 발생하여 어지러움증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감정의 변화, 인지 장애, 단기 기억력 상실, 피로하고 의욕이 없고, 불면 등 다양하게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혈액 속에 있는 적혈구의 생선 호르몬이 원활하게 생성되지 못하게 되어 적혈구 숫자가 감소하게 되어 각 신체로 혈액과 산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여 피곤함과 어지러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5) 소변 상태

소변의 색이나 냄새 등으로 신장질환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볼 때에 거품이 많거나 강한 냄새, 소변 색이 탁한 경우, 그리고 소변의 양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은 경우 신장이 문제가 있는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신장이나, 방광 등 이상이 있을 때에는 잔뇨감이나 혈뇨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6) 통증

급성 신우염이나 신장 결석이 걸린 경우 신장이 부어 허리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발꿈치에 통증을 자주 느끼거나 두통, 관절염 등의 증상으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7) 시력저하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망막혈관 기능과 함께 악화되어 눈이 침침하고 시력이 급속도로 나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눈 주변이 붓는 현상은 신장이 몸속에 단백질을 보존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많이 빠져나 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8) 근육경련

콩팥 기능이 손상되었을 때 칼슘이 부족하고 인이 양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못하여 근육 경력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마치며

앞서 말씀드렸지만 신장은 경우에는 70% 이상 나빠질 때까지도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상증세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 방문해야 하며, 평소 정기적으로 신장 검사를 통해 건강관리를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신장 결석 증상, 신장결석 통증 및 신장 결석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콤부차 효능  (0) 2021.03.24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0) 2021.03.23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0) 2021.03.17
내장 지방 빼는 법 이렇게~  (0) 2021.03.10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 이렇게!  (0) 2021.03.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