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qmmHpATRGk6nu0KeZFFjHnTzRzymaB-HjOLy52vShQk 임직원 할인 판매 회계처리
본문 바로가기
loading
회계,인사

임직원 할인 판매 회계처리

by )(*&^^ 2020. 12. 11.

임직원 할인 판매 회계처리 방법

 

 

회사의 제품을 임직원들에게 할인해서 판매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가격보다 저렴하게 팔게 되는데 이때 매출인식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회계처리방법 및 부당행위 피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행 회계기준

기업회계 및 법인세법에서는 매출할인과 매출에누리를 수익금에서 포함하지 않고 제외시키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1) 직원 할인판매 회계처리

판매한 제품을 소비자 가격이 아닌 할인된 가격으로 회계처리를 하면 됩니다.

 

▶ 소비자 가격이 20만 원 하는 제품을 임직원에게 특가로 10만 원에 판매한 경우 회계처리

차변 대변 비고
현금        100,000 매출 100,000 올바른 회계처리
현금        100,000
매출할인  100,000
매출 200,000 틀린 회계처리

 

 

2. 부당행위 계산 피하는 방법

 

법인과 특수관계자와의 거래를 할 때에는 법인세 탈루 문제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시가 적용을 원칙으로 하는 것을 법인세법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법인세에 영향을 주는 시가보다 너무 낮게 판매하거나, 시가보다 너무 높게 판매하는 경우는 부당행위 계산 부인이 적용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제품, 상품을 할인 판매할 때에는 소비자 가격보다 현저히 낮은 금액이 아니며 법인의 취득가액 보도 높아야 합니다.  그리고 할인된 제품을 구입하는 임직원의 본인의 가사에 필요한 정도의 수량 판매는 부당행위에 적용되지 않는다고 법인세법 통칙에 규정하고 있습니다.

 

▶ 부당행위 피하는 방법

① 회사의 취득가액보다 할인 판매하는 가격이 높아야 합니다.

② 할인해서 판매하는 가격이 소비자 가격과 현저하게 차이 나서는 안됩니다.

③ 할인해서 판매하는 수량이 구입하는 임직원의 가사에 필요한 수준의 수량이어야 합니다.

 

 

 

3. 마치며

지금까지 회사 제품 할인 판매 시 회계 처리하는 방법과 부당행위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지만 인지하시고 할인 판매 시 염두에 두시고 가격을 책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