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qmmHpATRGk6nu0KeZFFjHnTzRzymaB-HjOLy52vShQk 타우린 효능
본문 바로가기
loading
건강

타우린 효능

by )(*&^^ 2021. 4. 4.

아미노산의 종류의 하나인 타우린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타우린을 적절하게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의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럼 타우린 효능과 타우린 부작용, 타우린 섭취량 등 세부적인 내용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우린은 우리가 자주 마시는 피로회복제 및 자양강장제 등의 주성분으로 사람과 포유동물의 체내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전해질 균형, 소화를 돕는 담즙 생성, 미네랄 조절, 항산화 기능 등 여러 가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그럼 자세한 타우린의 효능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썸네일

타우린 효능

대표적인 타우린의 효능은 피로 회복과 활력 증진을 꼽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피곤하거나 지칠 때 타우린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면 되면 피곤함이 가시는 느낌을 받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타우린에는 간을 보호하고  우리 몸을 해독을 도와 몸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우린은 혈당 수치와 인슐린을 조절하여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가 낮아지게 되면 심혈관 질환 위험 및 다양한 질환의 위험 요소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동맥 경직을 감소시켜 심장에서 혈류 공급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타우린은 담즙산 분비를 생성하고 간에 쌓인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배출하며, 간세포를 재생시켜 간 기능을 개선하는 등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타우린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높여 주며 혈중에 있는 칼슘 농도를 조절하여 심근 수축력을 높여 동맥경화 및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근육 운동을 심하게 했을 때 타우린을 섭취하게 되면 근육을 스트레스와 세포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지방 사용량을 증가하여 체중감량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근육 수축을 조절하여 간질 등의 발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타우린이 함유된 음식

오징어에는 타우린이 풍부하며 특히 오징어 껍질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주꾸미, 바지락, 홍합, 전복, 소라 등 해산물에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과하지 않은 적당한 양의 타우린을 섭취했을 때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신장에 이상이 있는 환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타우린의 하루 권장량은 500mg에서 2,000mg이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타우린 부작용

타우린은 통풍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요산 생성 작용으로 인해 다량 섭취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타우린이 함유된 음료를 자주 마시게 되면 타우린뿐만 아니라 카페인도 함께 섭취하게 되므로 되도록 음식으로 타우린을 보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금까지 타우린 효능 및 부작용, 타우린이 함유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몸에 좋은 것도 적당히 알맞은 양(타우린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꾸준히 먹어야 그 효능을 제대로 발휘하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보카도 먹는방법  (0) 2021.04.06
콜라비 효능  (0) 2021.04.05
간에 좋은 음식  (0) 2021.03.30
콤부차 효능  (0) 2021.03.24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0) 2021.03.23

댓글